최고급 프리미엄 제품부터 중저가 보급형 제품까지 모든 품목을 동시에 판매하는 삼성전자 TV의 '토털 라인업' 전략이 먹혀들었다.
삼성전자는 세계 평판TV 시장에서 점유율을 30% 벽을 깨고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중국 UHD TV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들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올라섰다.
21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TV 매출 기준 31.8%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8년6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세계 평판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시장점유율 30%를 넘어서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상반기 점유율도 30.7%로 사상 최고치였다.
상반기 점유율 2위는 LG전자로 16.7%를 차지했다. 전 세계에서 팔린 TV 두 대 중 한 대는 한국 제품인 셈이다. 상반기 TV 매출 기준 점유율 3위는 일본의 소니로 7.7%였으며 중국의 하이센스 5.8%, 중국 TCL 4.3% 순이었다.
삼성전자는 특히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부문에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보였다. 삼성전자의 2분기 UHD TV 점유율은 43.3%로 1분기 점유율 21.6%의 2배 이상 상승했다.
무엇보다 중국 UHD TV 시장에서 2분기 32.1%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 TV업체들을 앞질러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삼성전자가 중국 UHD TV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중국 UHD TV 시장에 일본 중국 업체들보다 늦게 뛰어
[이진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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