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계의 상생 경영을 위해 포상제도를 운영하는 브랜드들이 눈에 띈다.
우수 가맹점주, 우수 직원을 선정해 금일봉 전달이나 학자금을 지원하는 등 혜택을 주는 제도다. 최근에는 신메뉴 판매를 높이기 위한 포상도 생겨났다. 본사는 신메뉴를 홍보하고 가맹점은 매출 증대에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BBQ(비비큐)는 가맹점을 ‘패밀리’ 라 호칭하며 다양한 ‘가맹점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비비큐 매장을 10년 이상 운영한 가맹점 자녀에게 고교 및 대학생 자녀 학자금을 지원하는 ‘패밀리 자녀 학자금 지원 제도’가 대표적이다. 비비큐는 올해 78개점의 고교생(45명) 및 대학생(53명) 자녀들에게 총 1억700만원의 학자금을 지원했다. 2007년부터 지급된 학자금 지원 누계 금액은 6억원에 달한다.
강강술래는 지난 2011년부터 임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학자금 지원제도를 운영 중이다. 매년 200명의 학생들이 장학금 수혜를 받고 있으며, 연간 지원금액 규모는 1억4000만원 정도다.
탐앤탐스는 튼튼병원과 손잡고 직영 및 가맹점 직원과 본사 임직원들의 척추관절 치료와 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랜 시간 서서 서비스를 해야 하는 직업적인 특성상 허리나 무릎 등 고질적인 통증에 시달릴 수밖에 없어 전문적인 치료와 재활 등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카페 프랜차이즈 드롭탑은 최근 우수 가맹점인 ‘탑스토어’를 대상으로 포상식을 진행했다. 우수 가맹점들은 지난 4월 출시된 레인보우 아이스탑과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 포숑 디저트 제품의 판매 점유율 상위 11위에 든 매장들이다.
드롭탑은 탑스토어 1위 가맹점주에게 태국, 타파야 3박5일 여행 상품권을 증정했고, 2위 가맹점주에게 2박 3일 제주 숙박권을 증정했다. 이외에 높은 판매를 기록한 가맹점들에게 30만원, 20만원 상당의 물류비를 제공했다.
통닭 프랜차이즈 오늘통닭은 지난해 말 시즌 신메뉴로 ‘깐풍통닭’ ‘옛날묵은지닭찜’ ‘고추양념맵닭’을 출시하고, 판매 우수 가맹점에 포상을 진행했다.
오늘통닭은 12월 한달 동안 각 가맹점 당 신메뉴 판매량을 기준으로 1등 장안점, 2등 신구대점, 3등 대전도마점을 선정했다. 본사는 가맹점주들에게 직접 금일봉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엔푸드는 출산 장려를 위해 아이를 낳은 직원들에게 포상금을 준다. 굽네치킨은 첫째 출산
천호식품도 출산장려금을 지원한다. 첫째 출산 시 100만원, 둘째 200만원, 셋째 500만원을 축하금으로 준다. 또한 자녀를 출산한 모든 직원에게 2년 동안 매월 30만원의 양육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경닷컴 김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