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완전히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은 쏘나타가 예전만 못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YF 쏘나타 출시 당시 세제 혜택이 제공된 데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된 것이지만 중형차 시장 내 점유율도 소폭 하락해 LF 쏘나타의 인기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출시된 LF 쏘나타는 온달 기준으로 2개월차인 지난 5월 총 1만324대가 판매됐다. 이는 YF 쏘나타의 2개월차 판매량인 지난 2009년 11월의 1만7464대보다 40.9% 가량 적은 숫자다.
출시 첫달의 기록도 마찬가지다. 지난 2009년 9월 출시된 YF 쏘나타는 그해 10월 한달 동안 1만7906대를 팔았지만 LF 쏘나타는 지난 4월 1만1904대 판매되는 데 그쳤다.
YF 쏘나타는 판매량이 월 1만대 이하로 내려오는 데 8개월이 걸렸지만 LF 쏘나타는 출시 2개월차에 이미 월 1만대 판매를 간신히 넘는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LF 쏘나타의 판매량이 YF 쏘나타보다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로는 당시 이명박 정부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노후차 교체시 세제 혜택을 준 점이 꼽힌다. 당시 정부는 노후차 교체시 개별소비세와 취등록세를 70% 감면해줬다. 그해 9월 YF 쏘나타 출시된 이후 세제 혜택 종료 시기인 12월이 임박하면서 세제 혜택을 노린 '막차 수요'가 몰린 것이다. 중형차 시장 전체를 봐도 2009년 10월 2만7961대, 11월 2만9506대가 판매된 데 반해 올 4월과 5월 판매량은 1만9990대, 1만8328대로 1만대 가량의 격차가 난다.
하지만 단순히 세제 혜택이 있고 없고 만의 문제는 아니다. 쏘나타의 중형차 시장 내 점유율도 소폭 하락했다.
국내 중형차 시장에서 YF 쏘나타의 점유율은 2009년 10월 64.0%, 11월 59.2%를 기록했다. 하지만 LF 쏘나타의 중형차 시장 점유율은 지난 4월 59.5%, 5월 56.3%로 YF 쏘나타 출시 직후보다 떨어지는 모습이다.
LF 쏘나타의 연비가 YF 쏘나타에 비해 크게 개선되지 못해 충분히 구매욕을 자극하지 못했고 말리부 디젤 모델 출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쏘나타의 점유율 하락은 현대차의 내수 시장 점유율 하락세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라며 "계속되는 내수차 차별 논란과 품질 논란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악화되는 것도 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