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이 베트남 국영방송인 VTV(Vietnam Television)와 손잡고 현지 홈쇼핑 사업에 뛰어든다.
현대홈쇼핑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VTV 자회사인 VTV Broadcom(방송기술업체), VTV Cab(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과 합작법인 설립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법인명은 'VTV 현대홈쇼핑'으로 총 자본금은 2000만달러에 이른다.
이 중 현대홈쇼핑은 1000만 달러를 투자해 지분 50%를 확보해 경영을 총괄한다. VTV Broadcom과 VTV Cab은 각각 25%씩 출자하게 된다.
VTV 현대홈쇼핑은 내년 상반기 중 개국을 목표로 하고, 올해 안에 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현지 상품 소싱 및 홈쇼핑 방송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한편 VTV Broadcom은 방송시설 구축 및 현지 인력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VTV Cab 은 채널 송출을 맡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대홈쇼핑은 다음달부터 MD 등 10여명의 인력을 파견해 현지 인기상품 소싱에 나설 예정이다.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생활·주방용품 등 중소기업 상품도 함께 소싱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특히 현대홈쇼핑은 한섬, 현대리바트 등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를 적극 활용, 전방위적인 공략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한섬의 잡화 및 의류 브랜드를 판매하고 베트남 현지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리바트의 인테리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베트남 유료방송 가입 전체 가구인 6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송출하게 되는 'VTV 현대홈쇼핑'은 VTV Cab의 안정적인 송출을 바탕으로 진출 첫 해에 매출 300억원, 3년 내 10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김인권 현대홈쇼핑 대표는 "현대홈쇼핑의 방송 노하우 및 VTV그룹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우수한 상품을 선보이고 베트남
한편 현대홈쇼핑은 중국과 베트남 진출을 필두로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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