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와 연락처는 물론 주민등록번호까지 1억 건 이상의 정보가 빠져나간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사건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실 겁니다.
석 달간의 카드사 영업 정지가 끝나고 고객 가입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금융 당국이 불법 영업을 집중 단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오택성 기자입니다.
【 기자 】
▶ 인터뷰 : 정보유출 피해자 (지난 1월)
- "걱정스러우니까 (해지하러) 왔지요. 모든 카드를 롯데 하나로 통일해서 쓰는데…."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카드 3사를 탈퇴한 고객은 600만 명입니다.
카드사가 빠져나간 고객을 다시 잡으려고 본격적인 영업에 나선 가운데, 금융당국이 회사 간 영업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고 불법 영업을 집중 단속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불법 영업은 길거리에서 신용 카드를 가입시키거나 항공권·자전거 등 연회비의 10%가 넘는 과도한 경품을 주는 겁니다.
이를 신고할 땐 기존의 5배인 5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또 다른 단골 불법 영업인 '타회사 카드 모집'이나 '미등록 모집' 등의 신고 포상금도 늘리고 1년 포상금 한도도 500만 원으로 올립니다.
금융감독원은 상반기 중 신용카드 모집 실태현장점검도 강도 높게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MBN뉴스 오택성입니다.
영상편집: 서정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