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1분기 해외건설 수주액이 176억불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134억불) 대비 31% 증가한 수준이며, 역대 1분기 수주실적 기준으로도 두번째 최고치 기록이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우리기업간 경쟁력을 갖춘 부문의 합작(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시너지 효과와 그간 수주지원단 파견 등으로 인한 신시장 개척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동이 139억불로 전체 수주액의 79%를 차지했다. 반면, 아시아 지역은 23억불로 전체의 13%에 그쳤다.
중동에서는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60.4억불), 알제리 복합화력발전소 5개소(33.5억불) 등 대규모 플랜트 공사 수주에 힘입어 지난해 동기(54억불) 대비해 158% 증가했다.
아시아 지역은 베트남 빈탄4 석탄화력발전소(15억불, 두산중공업)를 수주했으나, 전년도에 대비해 대규모 플랜트, 토목 공사 수주가 감소해 지난해 동기(74억불) 대비 31% 수준에 머물렀다.
그동안 신시장개척 노력을 강화한 결과, 중남미는 칠레 BHP 복합화력 프로젝트(4.4억불, 삼성ENG)와 Chacao 교량건설사업(3.3억불, 현대건설) 등을 수주해 전년도 동기(0.6억불) 대비 1,683%나 상승하는 놀라운 실적을 기록했다.
공종별로 보면 대형 정유공장 및 발전소 공사 등 플랜트 수주가 이어지며 플랜트 건설이 162억불로 전체의 92%를 차지해, 플랜트 위주의 수주가 지속됐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금년도 수주 목표 700억불 달성을 위해 기존 시장에서는 그동안 입증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메가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도록 타겟형 수주지원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정부차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