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오를때의 가격 상승폭에 비해 내릴때는 그야말로 '찔끔'이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크다고 합니다.
취재에 진승일 기자입니다.
지난해 7월 배럴당 월평균 69달러였던 두바이유의 12월 가격은 58달러.
6개월 만에 16%나 하락했습니다.
그런데 같은 기간 국내 휘발유 값은 리터당 1543원에서 1415원으로 8% 하락하는 데 그쳤습니다.
국제유가 하락폭의 절반만 소비자 가격에 반영된 셈입니다.
인터뷰 : 이현우 / 서울시 연신내동 - "시장경제 원리도 있는데 그 원리에 맞춰서 가격을 낮춰주는 유동성이 있어야 하는데 너무 자신들의 이익만 보고 서로 담합한 그런 형태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높은 휘발유 값 때문에 가계부담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터뷰 : 이만재 / 경기도 광명시 - "월급도 제자리 걸음이고 물가는 인상되고 기름값도 전체 지출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10%나 된다."
소비자 단체들은 환율이 하락해 원유 수입 단가가 떨어진 것을 감안하면 휘발유값은 더 내려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 이기명 /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처장 - "석유 가격의 원가가 공개되지 않고 유통과정에서 얼마의 마진이 붙는지 소비자들은 전혀 모르는 상황이다."
국제유가가 오를 때 유통 마진을 더 큰 폭으로 올려 정유업계가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휘발유 소비자 판매 가격은 2004년 10월부터 작년 3월까지 리터당 13%가 올랐지만 유류업계는 유통 마진을 23% 늘렸습니다.
장기 공급 계약과 잉여 물량을 통해 싼 값에 들여오면서도 상대적으로 비싼 현물시장 가격을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정유 회사들은 그러나 기름값의 60%나 되는 과도한 세금이 붙어, 하락폭을 실감하지 못한다는 설명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정유회사들을 상대로 가격담합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mbn뉴스 진승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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