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독자 개발한 A320 시리즈 항공기 날개부품 '샤크렛'(Sharklet) 생산량이 1000개를 돌파했다.
18일 대한항공은 부산 대저동 테크센터에서 조원태 대한항공 경영전략 및 영업 부문 총괄 부사장, 강영식 대한항공 기술 부문 총괄 부사장, 함명래 항공우주사업본부장, 톰 윌리엄스 에어버스 수석 부사장, 장 프랑소와 라발 에어버스 아시아지역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320 시리즈 샤크렛 1000개 납품 기념식을 개최했다.
설계에서부터 인증까지 전 과정을 대한항공이 담당한 샤크렛은 A320 항공기 날개 끝에 부착하는 'L'자형 구조물로 항공기의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 연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대한항공의 1000개 납품은 지난 2012년 4월 첫 제품 납품 후 22개월만에 이뤄낸 것으로 복합소재 항공기 부품에 대한 탁월한 제작 능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오는 2017년까지 총 4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에어버스 A320 시리즈 항공기는 A318, A319, A320, A321 4가지 모델로 구성된 107~185석 규모의 항공기로 현재 101개 국가, 243개 항공사 5850여대가 인도된 베스트셀러 기종이다.
에어버스는 연료 절감 및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탄소배출 규제 강화에 따라 A320 시리즈 항공기에 대한 샤크렛 개발을 계획한 바 있다. 이에 대한항공은 자사의 복합소재 항공기 부품 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지난 2009년 11월 A320 시리즈 항공기 성능개선 사업의 국제경쟁 입찰에 참여해 지난 2010년 5월 일본, 프랑스, 독일 등 세계 유수 업체들을 제치고 최종 업체로 선정됐다.
대한항공은 샤크렛 설계, 개발, 제작, 시험 및 인증에 이르는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수행했다.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간 부분에서 급격하게 곡면을 그리면서 뒤틀리는 형상을 갖도록 설계했으며, 고난도의 적층 기술을 바탕으로 탄소 섬유가 한 방향으로 만 배열된 테이프(Tape) 형태의 복합 소재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샤크렛은 표면을 포함하여 80% 이상의 부품이 첨단 복합소재로 제작되어 가볍고 튼튼하다. 대한항공이 제작한 A320 시리즈 샤크렛은 날개 끝 부위의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 기존 항공기 대비 3.5% 연료 절감 효과가 있으며, 1대당 연간 3600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에어버스는 현재 생산 중인 A320 항공기 외에도 전세계 항공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A320 시리즈 항공기에도 샤크렛을 장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 기종인 A320 시리즈 항공기 샤크렛 시장 규모에 맞춰 제품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오토 무빙 라인'(Auto Moving Line) 시설을 구축했다.
'오토 무밍 라인'은 소품종 소량 생산이 주를 이루는 항공기 부품 제작 현장에서는 흔치 않은 방식이다.
대한항공 테크센터 민항기 공장에 위치한 샤크렛 '오토 무빙 라인'은 지난 201
대한항공은 2012년 4월 양산 1호기 납품 후 '오토 무빙 라인' 도입으로 2013년 7월에는 한 달에 100개의 샤크렛을 생산하는 기록을 낸 바 있으며, 현재는 1일 4개, 월 평균 80여 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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