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국가와의 항공자유화 및 근거리 국제항공운수권을 저비용항공사에 우선배분 해야 한다.”
제주항공(대표이사 최규남)이 이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공식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제주항공을 포함해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5개사의 사장단은 국토교통부와 간담회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 오갔던 사항들을 제주항공이 구체화해 건의서 형식으로 전달했다.
LCC 5개사는 현재 우리나라를 둘러싼 하늘길 상황이 국제항공운수권 제한으로 취항이 자유롭지 않은 것을 지적했다. 아울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기존 두 항공사 중심의 노선구조가 고착화된 중국, 몽골, 대만 노선의 취항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사 또한 피력했다.
제주항공의 이같은 건의 배경에는 ▲도쿄 하네다를 제외한 한일노선은 항공자유화가 이뤄졌지만 야간운항이 불가능하고 ▲대만의 경우 서울~타이페이 노선이 제외돼 항공자유화의 효과가 적고 ▲항공자유화가 된 동남아시아 지역은 공급 증대로 경쟁이 심화돼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게다가 최인접국 중국의 경우 2006년 산둥성과 하이난성에 한해 부분자유화가 이뤄진 후 항공자유화 협의가 사실상 중단된 데다 서울출발 노선은 모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운수권을 보유해 LCC의 노선 참여가 완전 봉쇄돼 있다. 또 제주의 경우 일방적 항공자유화로 인해 중국항공사의 취항은 자유로운 반면 우리나라 LCC의 취항은 제한돼 있는 가운데 지난해 중국정부가 한국발 부정기 운항 규제로 운항횟수 마저 대폭 줄어들어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주항공은 우리나라와 중국 간 항공자유화가 이뤄지거나 LCC에 새로운 운수권이 부여되면 인천은 물론 제주와 부산, 대구 등 지역공항에서 경쟁력 있는 다수의 노선을 개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경우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존항공사의 증편이 아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시장 참여로 항공여행의 다양한 선택권 확대 등 실질적인 혜택이 생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와 함께 기단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김포기점 국제선 확대도 같이 요청했다. 국내선 야간운항 금지로 밤사이 활용할 수 없는 항공기를 근거리 국제선에 투입해 운용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국제선 운항을 위해 인천으로 항공기를 이동시켜야 하는 비효율을 줄여 원가절감과 수익성 개선을 꾀할 수 있다는 것.
일본의 경우 국내선 중심의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이 최근 국제선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공항공사도 최근 김포국제공항에 LCC전용터미널 건설을 계획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인천공항은 환승수요 유치 등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한 기존항공사 중심으로, 김포공항은 지점 간 단순이동에 초점을 맞춘 LCC 중심으로 재편하는 방안이 먼저 해결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반경 2000km 이내의 도시만 운항이 가능하도록 한 ‘김포공항의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의 완화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자유화 확대 또는 운수권 LCC 우선배분이 이뤄지면 LCC로서는 운용기단 확대에 따른 규모
[매경닷컴 장주영 기자 semiangel@mk.co.kr] 매경닷컴 여행/레저 트위터_mktour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