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한·중·일 3국의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한 뒤 이 구역을 통과할 때 사전에 비행계획을 통보하라고 요구하고 있는데요.
우리 정부가 그럴 수 없다며 우리 항공사들에 비행계획을 중국에 제출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미국은 비행계획을 사전에 중국에 통보할 것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엇갈린 시각차를 안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중국이 제멋대로 넓히겠다고 나선 새 방공식별구역.
베트남과 태국, 대만, 싱가포르 등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대부분 동남아 노선은 이 구역을 지납니다.
하루 평균 500편, 이 가운데 국적 항공기는 310편에 달하는 상황.
민간 항공기 안전에 대한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
자국이 선포한 방공식별구역을 미국 군용기가 통보 없이 비행하자, 중국이 긴급 발진에 나섰는데 민간항공기도 예외일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겁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강경한 입장입니다.
비행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은 중국이 일방적으로 제시한 방공식별구역을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항공사 관계자
- "민감한 부분이긴 한데, 중국이 내란다고 저희가 낼 순 없거든요. 국토부 지침을 따르는 상황으로 기다리고 있는데…."
반면, 미국은 승객의 안전을 이유로 자국 민간 항공사들에게 비행계획을 중국에 통보하라고 권고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해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고 나선 겁니다.
방공식별구역을 둘러싸고 한미 간 시각차가 드러나면서 국내 항공사들과 승객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모습입니다.
MBN뉴스 안보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