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만2천여 맛집 정보 제공.. 400만 다운로드 달성
-사용자 평가를 바탕으로 한 베스트 음식점 추천이 비결
스마트폰용 모바일 서비스가 위치기반서비스(LBS) 바람을 타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위치기반 SNS는 스마트폰의 지도정보서비스와 SNS의 결합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여기에 최근 사용자 참여를 바탕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로 점차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모바일 정보공유서비스인 옐프는 나스닥에 상장돼 시장가치가 약 2조원 정도이고 월 방문자가 7800만명, 리뷰도 3400만 건에 이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토종 위치기반 SNS 서비스 브랜드가 생겨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는 ‘씨온 앱’ 이 바로 그 대표 주자입니다.
‘씨온 앱’은 사용자의 위치와 기호에 알맞은 맛집을 추천해 주는 ‘핫플레이스(HOT Place)’ 서비스를 통해 현재 전국 1만2000여 개의 검증된 맛집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평가가 좋고 추천이 많은 곳은 지역별로 ‘베스트’ 표시를 붙여 별도로 안내하며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집을 손쉽게 고르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
씨온 앱으로 친구들과 함께 ‘맛집 탐방’을 하고 있는 대학생 한지연 씨는 “친구들과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음식점을 찾아 다니는 재미가 쏠쏠하다”며 “씨온 앱만의 매력”이라고 내세웠습니다.
직장인 김상철(33) 씨도 지난 부서 회식모임에서 씨온 앱 덕분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며 “씨온 앱으로 검증된 맛집 찾기 및 생생한 음식점 리뷰를 보고 판단해 회식 장소 선정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스마트폰 속 애플리케이션도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정보와 생각을 공유하고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참여형 앱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즉, 컨텐츠 제작 및 정보생성에 직접 대중을 참여시켜 창의성을 도출해낸 이른바 클라우드소싱(Crowdsourcing)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치정보 SNS서비스는 이웃과의 유연한 관계형성에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씨온 앱의 사용자들은 실시간 위치정보를 바탕
한편, 씨온(www.seeon.kr/app) 앱은 티스토어,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연 인턴기자 / mbnreport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