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알뜰 쇼핑족들에게 소셜 커머스가 인기입니다.
그런데 제품 관리가 제대로 안 돼 짝퉁 제품이 정품으로 판매되는 일이 종종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광재 기자입니다.
【 기자 】
소셜 커머스를 통해 고가의 세안 브러시를 싼 가격에 구입한 김민지 씨, 하지만 정작 받아본 제품은 가짜였습니다.
▶ 인터뷰 : 김민지 / 소셜 커머스 이용 피해자
- "블로그나 TV에 나왔던 것처럼, 막 그렇게 효과가 없더라고요. 제가 느꼈을 때."
유명 브랜드 제품이라고 광고했지만, 이른바 '짝퉁' 제품이었습니다.
소셜 커머스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관련 업계도 급성장했지만, 반대로 피해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판매된 게장 제품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된 것을 비롯해 상품권 사기, 저질 제품 유통 등 일련의 사태들로 소비자 신뢰는크게 떨어졌습니다.
▶ 인터뷰 : 서효정 / 서울시 용두동
- "제품에 하자가 있다거나 서비스가 좋지 않다거나, 그런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신뢰가 잘 안 가요."
▶ 인터뷰 : 강민혁 / 경기도 수원시
- "제품도 진짜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요."
소셜 커머스업계 측은 자신들도 피해자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소셜 커머스 관계자
- "정상 제품을 판매했던 업체인데 중간에 판매업체가 속여 중간에 바꿔치기 해서 판매한 사례입니다."
하지만, 품질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한 제품 관리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정광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