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이 있는데다 노후에 대비할 수 있어 연금저축들 많이 가입하시는데요.
어제(31일) 연금저축 비교 공시 사이트가 오픈했는데 어떤 상품이 수익률이 가장 높은지 알아봤습니다.
은영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 인터뷰 : 김대규 씨 (31세)
- "작년에 연금저축에 가입했는데 다른 상품과 비교해서 수익률은 어떤지 알 수도 없고…."
이번에 새로 오픈한 연금저축 비교공시 사이트에서 각 상품의 수익률을 비교해봤습니다.
우선 자산운용사가 내놓는 연금저축펀드 중에서 1등은 신영자산운용의 상품.
지난 2001년 판매된 이 상품의 연평균 수익률은 17%대. 11년 동안 누적수익률이 무려 181%에 이릅니다.
하지만 주식 등에 투자하는 연금저축펀드 특성상 마이너스 수익률도 수두룩해 상품별 편차가 컸습니다.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 중에서는 삼성생명의 상품이 연평균 5.59%의 수익률로 평균치인 3%대보다 꽤 높았습니다.
다만 연금저축보험은 초기 수수료 부담이 커 2009년 이후 판매된 상품 대부분 마이너스 수익률을 면치 못했습니다.
▶ 인터뷰 : 조운근 / 금감원 연금저축팀장
- "금감원에서 오픈한 통합공시시스템은 과거 수익률을 제시하는 것이지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보험회사의 경우 사업비 부담으로 계약 초기 수익률이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의 연금저축펀드를 제외하면 평균적으로 은행 정기적금만도 못 한 수익률을 거둔 연금저축,
▶ 스탠딩 : 은영미 / 기자
- "이렇게 수익률 비교 사이트가 오픈함에 따라 앞으로 소비자들의 똑똑한 선택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MBN뉴스 은영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