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물가가 오른 탓에 추석 선물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도 없어서 못 파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온라인 몰에서는 저가형 생활용품세트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습니다.
임진택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 한 백화점의 추석 선물 코너.
불경기에 물가도 많이 올랐지만 주문 물량은 예년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인터뷰 : 조혁재 / 경기도 양주시 남면
- "(몇 만원대 생각하고 계세요?) 뭐 8~9만원, 10만원 안쪽으로…물가가 올랐지만 할 수 없지 뭐 해야지. 나누는 정… "
가장 많이 오른 과일의 경우 올해도 예약률이 높습니다.
▶ 인터뷰 : 조진숙 / 백화점 청과 예약 직원
- "비쌀 때일수록 받으시는 분들은 '이렇게 과일이 비싼데 과일을 보내셨구나'하면서 높이 평가하고 고맙다고 생각하고…"
한 개에 2만 원이 넘는 애플망고와 용과 등 열대 과일도 인기입니다.
청정지역에서 칡을 먹여 키운 한우 세트가 50만원대, 영광 굴비 10마리는 무려 70만 원에 달합니다.
▶ 스탠딩 : 임진택 / 기자
- "국내산 송이 한 상자의 가격은 100만 원. 지난해까지 50만원대였지만 긴 장마 탓에 가격이 두 배 올랐습니다."
반면 실속 위주 선택을 하는 경우도 늘었습니다.
▶ 인터뷰 : 연창모 / 백화점 식품 개발팀
- "배나 사과를 각각 선물하시던 분들이 이제는 거의 사과 배가 같이 들어있는 혼합세트라든지…"
아예 저가형 선물 세트가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파는 치약·비누·샴푸 등 2만원대 안팎의 실속형 선물 세트의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었습니다.
고물가가 추석 맞이 풍속도까지 바꾸고 있습니다.
MBN뉴스 임진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