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배양, 정맥 내 투여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연구 성과가 국제적으로 공인을 받았습니다.
알앤엘바이오에 따르면 이 회사가 배양한 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정맥 내로 투여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연구 성과가 줄기세포 연구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스템셀 앤 디벨로프먼트'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됐습니다.
'동료연구자 평가'를 거쳐 게재된 이번 연구 논문에 대해 학계는 줄기세포 준비 과정부터 동물 전임상 연구, 사람 임상 결과까지의 모든 과정이 한 편의 논문으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는 데 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특히 엄격한 세포 배양 시스템에서 증식 배양된 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체중 Kg당 2억개의 고용량을 단회로 주사해도 안전하다는 것을 검증한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알앤엘바이오의 엄격한 생산 시스템에서 고유한 기술을 통해 계대 배양돼 많은 수로 증식 배양된 지방 중간엽 줄기세포는, 어떠한 핵형변화, 유전자 변이 없이 본래 자기 몸 속에 있던 줄기세포의 유전적 형질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었으며, 세포표면 단백질과 분화능과 같은 중간엽 줄기세포 특성을 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논문의 주저자인 라정찬 알앤엘바이오 대표는 논문을 통해 지방 중간엽 줄기세포의 혈관내 투여에 대한 안전성을 입증함으로써 일각의 우려를 말끔히 씻을 수 있게 됐다며 쉽고 간편하게 지방 중간엽 줄기세포를 정맥을 통해 주입함으로써 많은 난치병을 치료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이상범 / topbum@mb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