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저희 MBN에서는 주요 은행장을 만나 올해 업무 계획과 경영 전략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오늘(20일)은 두 번째 순서로 민병덕 국민은행장을 만났습니다.
【 질문 1 】
국민은행, 새해 계획은?
【 답변 】
최근 2년 동안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KB 국민은행은 사람 관리를 놓쳐 비만증에 걸렸는데, 지난해 노사간 전격 합의로 3천여 명이 희망퇴직했습니다. 또, 회장 취임과 은행장 취임 이후 은행 제도 전반을 모두 손봤습니다. 영업력 극대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완료됐고, 올해는 본격적으로 수익을 내고 고객 가치를 끌어올리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 질문 2 】
올해 전략적 육성 분야는?
【 답변 】
해외 점포망이 12개 밖에 안 되고, 기업금융과 외환업무가 약합니다. 이 분야를 키우기 위해 지난해부터 직원 육성을 해왔고,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주력할 방침입니다.
【 질문 3 】
기업금융 확대 방법은?
【 답변 】
숨어 있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사업성이 뛰어난 중소기업들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담보가 부족하거나, 인프라 구축이 안 돼서, 또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지 못한 업체들에 대해 서비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중점적으로 히든 챔피언을 발굴해 육성할 계획입니다. 대기업들은 수출이 잘되고 현금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아직 실물경제가 살아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히든 챔피언을 많이 발굴할 예정입니다.
【 질문 4 】
국민은행 해외 진출 전략은?
【 답변 】
해외 진출은 금융지주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 질문 5 】
추가 구조조정 계획은?
【 답변 】
과잉 인원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매년 퇴직인원을 감안해 신규인원을 채용하고 적정인원을 맞춰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