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최근 상품을 먼저 써보거나 사용 후 구매를 결정하는 체험 마케팅이 활발한데요.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자연스럽게 홍보도 할 수 있어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박은정 리포터입니다.
【 기자 】
서울 충무로의 한 침대 전문 매장.
최근 이곳은 체험 마케팅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바로 직접 침대를 사용해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제품 구입에 신중을 기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런 소비자를 겨냥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체험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왕정일 / 침대 매장 매니저
- "제품을 알고 경험하게 되면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점에 착안하여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뜻을 두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침대를 체험해 볼 수 있는데요.
인기 있는 세 가지 제품 중 한 가지를 선택해 2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후에는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구매율도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 인터뷰 : 황지혜 / 손님
- "침대나 매트리스 보러 다니면 눌러보고 앉아보는 게 다였잖아요. 근데 놀랍게도 이걸 가지고 가서 2주 동안 써 보고 그다음에 구매 결정을 하라고 하니까 그건 되게 좋은 것 같아요"
체험 마케팅은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켜 충성 고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인터뷰 : 왕정일 / 침대 매장 매니저
- "제일 중요한 건 고객의 요구를 잘 파악하는 점이 제일 첫 번째라고 생각하고요.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꾸준히 고객님께 신뢰를 주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개인 고객이 아닌 취미나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공략하기도 하는데요. 보다 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서울시에 위치한 사진영상장비 대표기업.
최근 이곳에서는 삼각대와 주요 헤드를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품을 사용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 인터뷰 : 김중일 / 고객
- "사진이라는 장비들이 고가기 때문에 그전에 미리 체험을 해 보고 사용을 하니까 신뢰도 더 가고요. 저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체험 마케팅은 체험할 고객층을 정확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어야 제품에 대한 집중력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모여 있기 때문에 집단적인 구매를 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 인터뷰 : 강성훈 / 영상 장비 업체 주임
- "30대 후반, 40대 초반의 사진 동호회 사람들이 제품을 직접 만져보며 구매를 해야겠구나 그런 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서는 매장이나 체험 공간에 오랫동안 머물러야 하는데요.
머무는 동안 지속적인 상품 체험과 만족감 등 좋은 점을 상기시켜야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에 대한 확실한 자신감과 결함이 없어야 합니다.
고객층의 특성과 요구를 읽고,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강성훈 / 영상 전문 업체 주임
- "제품에 대해서 확실하게 상품성과 편리성, A/S적인 부분에서 자신이 있을 때 나가서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만나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알 수 있고 기업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는 이 같은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호응 속에 더욱 확산될 전망입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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