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들을 위한 실내 포장마차가 점차 고급화되고 있습니다.
수준급 메뉴와 인테리어에 거품을 걷어낸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실내 포장마차의 성공 노하우를 박은정 리포터가 전해 드립니다.
【 기자 】
서교동에 있는 한 와인 전문가게.
이곳은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높은 품질의 와인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와인이 대중화 되면서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요. 이들을 겨냥해 높은 품질의 와인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 포장마차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지형진 / 와인 포장마차 매니저
- "20대 초반부터 많게는 30대 초반까지 많이 오시고요. (위치가) 홍대이기 때문에 주로 젊은 층들이 와인을 먹으러 많이 오세요"
창업 초기부터 대학가라는 특성을 파악해 와인을 저렴하게 제공하는데 신경 썼습니다.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할인 행사를 하기도 합니다.
평일 오후 7시 이전 테이블당 두 개의 음식을 주문하면 와인을 50% 할인해줍니다.
저렴한 가격과 함께 음식의 맛과 서비스에도 신경 썼습니다.
▶ 인터뷰 : 지형진 / 와인 포장마차 매니저
- "음식하고 서비스를 제일 많이 신경을 많이 쓰고요. 음식 같은 경우는 항상 일관된 맛을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이곳은 높은 빌딩에 위치해 있는 특징을 살려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테라스를 만들었는데요.
프러포즈나 기념일을 위해 찾는 연인들을 공략했습니다.
해가 지면 조명 대신 테이블마다 초를 켜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 인터뷰 : 지형진 / 와인 포장마차 매니저
- "사전 조사를 확실히 해야 되고요. 사전 조사를 하면서 타깃층을 어떻게 잡느냐와 타깃층을 잡았으면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갈 것인지 그것을 확실히 해야 될 것 같아요"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퓨전 포장마차는 다양성을 원하는 신세대와 향수를 가진 기성세대를 동시에 공략할 수 있는데요. 기존과는 다른 경영 전략이 있어야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강남의 한 퓨전 포장마차.
퓨전 포장마차라고 하면 푸근한 인테리어와 일괄적인 서비스를 생각하기 쉬운데요.
이곳은 고객만족을 콘셉트로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한상순 / 실내 포장마차 대표
- "주 고객의 타깃을 젊은 여성에 맞췄습니다. 그동안 술집에서 대접을 못 받았던 그런 부분을 강화했습니다"
테이블 벨이 없애 홀 직원들이 늘 고객을 살피고 집중하게 했습니다.
주문을 받을 때는 패밀리 레스토랑처럼 테이블 옆에 무릎을 꿇고 응대합니다.
또한, 테이블 수를 줄여 고객 동선을 편하게 했습니다.
룸에는 게임기와 건반 키보드를 설치해 고객들이 즐겁고 편하게 모임을 가질 수 있게 배려했습니다.
▶ 인터뷰 : 유재은 / 손님
- "보통 술집 하면 되게 시끄럽고 그런 분위기가 많은데요. 여기는 음식도 되게 맛있고 조용하고 분위기도 되게 좋아서 여자 친구들끼리 와서 얘기하면서 되게 좋은 것 같아요"
여성 고객은 안주를 좋아한다는 점을 파악해 메뉴에 반영했습니다.
일식, 양식, 한식으로 나눠 파트별로 주방장을 두어 음식 맛에 신경 썼습니다.
계산대 앞에는 얼음 통에 캔 커피를 담아 두고 편하게 이용하도록 했는데요.
마지막까지 고객들을 신경 써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 인터뷰 : 한상순 / 실내 포장마차 대표
- "고객의 입장에서 내 집에 손님이 왔다는 마음으로 진짜로 마음을 담아서 장사를 하시면 안정된 자리를 찾을 수 있다고 봅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실내형 포장마차의 경우 유행하는 트렌드가 빨리 변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읽고 반영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