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현대인들의 소비 패턴을 보면 시간을 절약하고 한 곳에서 많은 것을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맞춘 창업으로 좋은 반응을 얻는 소상공인들이 화제입니다.
박은정 리포터입니다.
【 기자 】
서울에 위치한 차량 정비 업체.
일반적인 업체들은 정비 위주의 서비스에만 치중된 것이 대부분인데요.
이곳은 차량 외부에 관련된 전반적인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20~40대의 최근 소비경향은 한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토털 시스템'을 선호하는데요. 트렌드에 맞추어 이를 창업 아이디어로 활용하는 소상공인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가구 1차량 시대에 들어서면서 차량 정비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데요.
박상태 씨는 이 점을 공략해 차량의 외부 관리와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창업에 성공했습니다.
차량 외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비스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인터뷰 : 박상태 / 차량 외부 관리 업체 사장
- "다른 클리닝 업체는 일반 광택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저희 같은 경우는 광택뿐 아니라 (그 외 관리에서도) 정성을 다해 노력해서 시공 기술에 대해 프라이드를 갖고 운영을 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완벽한 서비스 제공은 고객 만족도로 이어지는 필수 조건인데요.
이를 위해 5주 이상의 이론 교육과 보름 이상의 실무 교육을 받은 직원만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토털 서비스는 '편리함'을 장점으로 내세우는데요. 이와 함께 제공되는 서비스의 최적화를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또 다른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곳은 여성들이 많이 찾는 뷰티 숍입니다.
컷과 펌 등 일반 헤어숍에서 진행하는 서비스 이외에도 손톱 관리, 메이크업 등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이미진 / 손님
- "(많은 서비스가) 한 곳에 몰려 있으니까 시간도 절약 되고요. 몸도 편하고 차 기름 값도 덜 들어서 자주 옵니다"
직장 여성들이 한정된 여가에 여러 곳을 다니며 관리를 받는 번거로움을 줄이고자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 것인데요.
일정 교육과 국가자격시험을 거친 전문가가 고객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하지만, 각각의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 인터뷰 : 심혜경 / 토털 뷰티 숍 부원장
- " 바쁜 현대인 같은 경우에 시간이 많이 절약되겠죠. (서비스가) 분야별로 되어 있어서 전문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합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이동을 최소화하고 시간 절약을 선호하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등장한 '토털 서비스'. 이와 함께 창업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