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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및 개방 우수기관 시상식 |
문화데이터로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이 지난 15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23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및 개방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대회 수상자 14개 팀 및 개방 우수기관 시상을 진행했다.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문화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우수사례를 발굴, 포상하는 행사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 주최 및 문정원 주관하에 매년 공모를 진행한다. 특히 5월 25일부터 7월 13일까지 열린 올해 대회에는 총 176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시상식에는 수상팀 및 개방 우수기관을 비롯한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제품·서비스, 아이디어, 데이터 분석 각 부문 수상자와 개방 우수기관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한국문화정보원장상 등 상장과 상금 총 5,450만 원이 수여됐다.
제품·서비스 부문 대상은 다중화자 인식을 포함한 수어 자막 자동 생성 서비스를 선보인 ▲Sign In 팀이 차지했다. 최우수상은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통한 개인 맞춤형 관광지 추천 서비스를 만든 ▲웨이플러스 팀, 우수상은 전시 관람객을 위한 스마트폰 디지털 가이드 솔루션을 개발한 ▲스튜디오 파티클 팀이 수상했다. 이 밖에 ▲백조 팀의 전자책 내용에 따라 어울리는 음악을 자동 추천해주는 서비스, ▲홀리몰리 팀의 지역별 일거리와 놀거리 추천 서비스 등이 장려상을 받았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보행 약자를 위한 무장애 모빌리티 AR 투어 서비스 아디어를 기획한 ▲엘비에스테크 팀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은 MBTI 테스트를 차용하여 액티브 시니어 대상 개인 맞춤형 취미 추천 서비스를 제안한 ▲실버라이닝 팀에게 돌아갔으며, 우수상은 나만의 전통 전각 도장 디자인 아이디어를 선보인 ▲SEAL MASTER 팀이 거머쥐었다. 장려상은 ▲황금오리 팀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해결을 위한 문화생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위드달 팀의 발달장애인을 위한 문화 예술 플랫폼이 각각 수상했다.
데이터 분석 부문 대상을 받은 ▲냥냥펀치 팀은 국내 성인 독서량 감소 해결을 위한 선호 영화 기반 도서 추천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최우수상은 K-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도시 유사도 분석 기반 여행지 추천을 제안한 ▲기저선대 팀, 우수상은 서울시 내 배리어 프리 공공체육시설 입지를 분석한 ▲문전박대 팀, 장려상은 각 지역별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문화 향유 인프라 실태를 분석한 ▲뉴시니어온더블럭 팀에게 돌아갔다.
이 밖에 문체부 소속 공공기관 중 문화 데이터를 적극 개방하고 편리한 활용을 위해 힘쓴 기관을 선정하는 문화 공공데이터 개방 우수기관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올해는 ▲국립중앙도서관(대상) ▲한국관광공사(최우수상) ▲한국체육산업개발(우수상) ▲국립국어원(우수상) ▲국민체육진흥공단(장려상) ▲한국정책방송원(장려상) 등 6개 기관이 수상했다.
시상식 후 2부 행사에서는 각 대상팀의 사례 발표, 이정수 플리토 대표와 백승록 IGAWorks 컨설팅 대표의 데이터 관련 특별 강연 등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이 밖에 박지혜 바이올리니스트의 축하공연, 수상작 전시 및 경품
문정원 홍희경 원장은 “올해 경진 대회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참신하고 따뜻한 아이디어들이 돋보였다”며 “앞으로도 문화데이터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활용 가치가 높은 데이터의 발굴 및 개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하나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