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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과 첫눈' |
2021년 4월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1488점 중 이중섭의 작품 80여 점과 기존 소장품 10점까지 총 90여 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이중섭'이 12일부터 내년 4월 23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다. 지난해부터 서울관에 25만명의 관람객을 모은 '이건희컬렉션 열풍'의 두번째 막이 오르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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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릉 풍경' |
구상 시인이 1979년 '대향 이중섭'에서 묘사한 이중섭의 기구한 삶이다. 이건희컬렉션은 그의 초기 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엽서화, 통영 서울 대구에서 그린 전성기 작품 및 은지화, 정릉에서 그린 말기 회화 등을 고루 담고 있어, 그의 화업을 깊이 들여다보기에 탁월하다.
이번 전시는 이중섭의 작품세계를 1940년대와 1950년대로 나눠 소개한다. 1940년대는 이중섭이 일본 유학 시기부터 원산에 머무를 당시 작업한 연필화와 엽서화를, 1950년대는 제주도 통영 서울 대구에서 그린 전성기 작품 및 은지화, 편지화 등을 선보인다. 전시장 입구에서 맞는 작품은 1940년대 연필화 4점. 여인상 2점, 소년상 2점은 해방공간 원산에서 그려져 그의 초기 특징을 여실히 보여준다. 훗날 아내가 되는 야마모토 마사코를 모델로 한 '여인'(1942년)은 폴 고갱의 타히티 시절을 연상케 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그가 남긴 엽서화의 4할에 해당하는 37점이 출품됐다. 우현정 학예연구사는 "연애 시절 마사코에게 숱한 엽서를 보냈는데 우편소인이 남아있어 사료의 가치가 높다. 1950년대 완성된 그의 화풍인, 원근법의 대담한 무시, 자유로운 공간구성, 원색 사용, 절제된 선묘 등의 특징을 앞서서 선취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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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을 그리는 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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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닭과 병아리' |
마지막 전시가 된 미도파백화점 화랑의 '이중섭 작품전'(1955) 직후 심신이 미
[김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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