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 추락, 학습격차. 교실을 나타내는 최근의 언어들은 우리 교육의 어려운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학급을 이끌어가야 할 교사와 모든 것이 처음인 학생들, 위태로운 학생을 지켜보는 학부모들 역시 바람직한 지침이나 길잡이가 절실합니다.
김종갑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교장은 최근 발간한 저서 '코이의 꿈을 찾아라 :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에 학급경영의 노하우를 모두 담았습니다. 컨벤션고등학교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저자는 책의 부제처럼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지를 질문하면서 연구를 이어갔습니다. 책의 집필 역시 같은 관점에서 출발해, 가르침과 배움이 공존하는 학습자 주도성이 창의력을 통해 진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30여 년 교육 사례들을 사회적 법칙 33가지에 적용해 학급 경영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공동체로서
저자 김종갑
한국외대 대학원 상업교육학 석사. 경희대 대학원 컨벤션·관광학 박사.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위원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