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가 다음달 3일부터 50분짜리 뉴스 프로그램에 유사 중간광고(PCM)를 강행하려고 하자 시민단체에 이어 한국신문협회가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PCM은 Premium Commercial Message 약어로 하나의 방송 프로그램을 2~3부 등으로 쪼개 그 사이에 편성하는 광고를 뜻한다.
한국신문협회(회장 홍준호)는 28일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이용하고 있는 지상파방송의 공공성·공익성을 훼손할 뿐 아니라 국민의 시청권과 이익에 반하는 편법 행위"라며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법령을 개정해 PCM 규제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문화연대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서울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언론개혁시민연대, 한국여성민우회 등 시민단체들이 일제히 성명을 통해 "SBS는 지금 편법이나 꼼수를 부릴 게 아니라 방송 재원구조를 새롭게 바꾸기 위한 근본적 논의에 나서야 할 때"라며 도입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신문협회는 이날 방통위에 전달한 의견서를 통해 "갈수록 프로그램 쪼개기 횟수와 장르의 제한이 무너져 PCM이 무분별하게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드라마와 예능을 넘어 6월 MBC '뉴스데스크'에 이어 SBS '8시뉴스' 등 보도 프로그램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지상파방송의 공공성·공익성 훼손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협회는 이어 "광고를 끼워 넣기 위해 한 시간도 되지 않는 뉴스 프로그램을 쪼개 그 중간에 광고를 편성하려는 시도는 공익·공공성을 생명으로 하는 지상파가 취할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며 "현행법령이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를 금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법 중간광고를 'PCM'으로 명칭만 바꿔 버젓이 시행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짓이다. 지상파의 공익성, 보편적인 시청권 복지를 이유로 중간광고를 금지하고 있는 현행 방송법의 입법 목적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현재 신문협회와 시민단체, 학계·전문가들은 PCM이 미디어업계에 중간광고와 동일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한다. PCM이 확산될 경우 지상파방송에 대한 광고 쏠림 현상이 가속화돼 매체 간 불균형이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
신문협회는 "지상
[전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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