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외부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페어'를 열고 있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이 행사는 삼성전자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인 '모자이크'에서 20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됩니다. 삼성전자가 육성 중인 외부 스타트업의 제품·서비스에 대해 삼성 임직원들이 온라인상에서 의견을 내고 토론을 합니다.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페어는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지원받고 있는 인공지능(AI)·교육·라이프스타일 등 분야 19개 스타트업이 참여합니다.
커피와 차를 동시에 추출하는 기계를 연구하는 스타트업 '메디프레소'에 대해서 삼성 임직원들은 커피와 차의 향이 섞이지 않아야 하고, 기존 커피 추출 머신 캡슐과 호환이 필요하다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스포츠 부상 예방을 위한 맞춤형 트레이닝 서비스 개발 업체 'QMIT'에 대해서는 재활 운동, 다이어트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면 좋겠다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스타트업들은 삼성 임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삼성과 사업 협력 기회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경기 수원시 소재 삼성 디지털시티에서 외부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소규모 전시회를 열어왔습니다. 올해부터는 사내 시스템 모자이크를 통해 전 임직원이 행사하는 행사로 확대했습니다.
한인국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 상무는 "이번 비대면 행사가 스타트업이 경쟁력을 높이고 삼성과 다양한 협력을 모색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사내에서는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회사 밖에서는 유망 스타트업을 키우는 'C랩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2년 말 사내 벤처육성프로그램 'C랩 인사이드'를 도입했고, 2018년부터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C랩 아웃사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랩 인사이드에는 현재까지 임직원 1천194명이 참여하고 297개 과제가 선발됐습니다. 101개 과제는 사내에서 활용됐고, 45개 과제는 스타트업으로 독립됐습니다.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서는 2018년부터 5년간 외부 스타트업 300개를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124개 외부 스
C랩 프로그램은 초기부터 이재용 부회장이 관심을 두고 챙기는 사업입니다. 이 부회장은 최근 수원사업장을 찾아 C랩 참여 임직원들에게 "미래는 꿈에서 시작됩니다. 지치지 말고 도전하고 끊임없이 기회를 만들자"며 "오직 미래만 보고 새로운 것만 생각하자"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