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경제신문 프리미엄부가 제작한 영상 시리즈 `이렇게 만들죠` 중 붕어싸만코 편.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 상은 방송영상 뉴콘텐츠 분야 우수 콘텐츠 발굴 및 포상을 통한 제작 활성화를 위해 제정됐다.
'이렇게 만들죠' 시리즈는 일상 속 친근한 제품들이 공장에서 탄생하는 순간을 2~3분 내외로 압축해 보여주는 시리즈 영상이다. 아이스크림, 삼각김밥, 초콜릿부터 치즈, 물감, 물티슈, 보도블록, 손톱깎이 등을 카메라에 담은 38개 영상이 매일경제신문 유튜브 채널에 차곡차곡 쌓여 있다.
각 영상의 내용은 제품들이 컨베이어를 따라 이동하면서 제 모습을 갖춰가는 게 전부일 만큼 단순하지만 시청자들의 관심은 뜨겁다. 특히 10대 시청자들은 평소 잘 몰랐던 사실을 알게돼 신기하다는 반응과 함께 영상과 어우러지는 배경음악과 자막에 묘하게 빠져든다는 댓글을 달곤 한다.
매일경제신문 프리미엄부는 기자들과 영상 제작팀원들이 협업하고 있다. 종이 신문, 지상파 방송사 등 전통적 미디어가 뉴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콘텐츠가 무엇인지에 대한 해답을 찾느라 열중인 가운데 매일경제신문 프리미엄부는 포기하지 않고 시청자들과 공감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2019 뉴미디어 콘텐츠상에는 총 119편의 후보자(작)이 접수됐으며, 1·2차 심사와 온라인 투표를 거쳐 최종 7개 수상작(자)이 선정됐다. 대상(문화체육부장관상)은 비디오 빌리지 '톡 어바웃'(다큐·교양 부문)이 차지했다. CJ ENM '좀 예민해도 괜찮아 1,2'(드라마 부문), 스튜디오 룰
[전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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