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미디어 법제와 정책 해설_김재철 |
1부 <방송과 미디어>에서는 미디어정책 거버넌스, 소유·겸영, 허가·승인·등록, 공정경쟁, 미디어다양성, 공영방송, 수신료, 지역방송, 시청자 권익 보호, 남북방송교류, 방송기술 정책을 다룬다. 2부 <미디어와 콘텐츠>에서는 채널구성·운용, 재송신, 방송편성, 방송심의, 선거방송심의, 보편적 시청권, 방송평가, 콘텐츠 유통, OTT와 VOD 등을 총정리했다. 3부 <미디어와 광고 등>에서는 방송광고 편성·운용, 광고심의, 홈쇼핑심의, 미디어렙(광고판매), 협찬,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방송통신발전기금, 언론중재 등 정책 쟁점을 두루 짚었다.
저자인 김재철 방송통신위원회 방송광고정책과장(부이사관)은 언론학 박사로 방송위원회 진흥정책부장, 대외협력부장, 뉴미디어부장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운영총괄과장, 국제협력담당관, 방송기반총괄과장, 미디어다양성정책과장, 통신시장조사과장 등 28년간 방송통신 정책업무를 수행한 미디어 정책 전문가이다.
↑ 김재철, 방통위 방송광고정책과장 |
산업 전반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덕분에 기자나 PD 등 언론인, 방송통신 및 광고, 인터넷, 모바일, 콘텐츠 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생태계, 산업, 정책을 조망하고 있어 미디어기업 종사자나 미디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교과서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방송문화진흥회의 방송문화진흥총서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세종도서(학술부문)에도 선정됐다. 저자는 대통령직속 동북아시대위원회 사회문화
[신찬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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