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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FNC 김유식 전무, 빅히트 윤석준 CBO, YG 최성준 전무, SM 한세민 대표이사, JYP 변상봉 부사장, 미스틱 조영철 대표이사, 스타제국 이승주 대표이사. |
19일 국내 대표 7개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서울 파크하얏트호텔에서 '뮤직&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아시아 주식회사(이하 MCPA 주식회사)' 설립을 위한 조인식을 진행했다. 이번 MCPA 주식회사 설립 조인식에는 조영철 미스틱 대표이사, 윤석준 빅히트 CBO, 이승주 스타제국 대표이사, 한세민 SM 대표이사, 김유식 FNC 전무, 최성준 YG 전무, 변상봉 JYP 부사장 등 국내 엔터업계 간판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MCPA는 향후 이들 7개사 K팝 뮤직비디오 유통권을 통합 관리하게 된다. 유튜브를 비롯한 글로벌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에 뮤직비디오를 공급할 때 한국 아티스트에게 보다 유리한 수익 배분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 등이 뮤직비디오 관련 정책을 결정할 때 K팝 대표 창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MCPA는 여기서 더 나아가 현재 베보(VEVO)로 대표되는 뮤직비디오 감상 채널도 새롭게 론칭할 계획이다.
MCPA 설립은 나날이 높아지는 K팝 뮤직비디오 인기를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 수익으로 흡수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K팝이 글로벌 대표 음악 콘텐츠로 성장하는 데는 뮤직비디오가 큰 기여를 했다. 엑소,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블랙핑크 등 국내 대표 아이돌 그룹이 찍은 뮤직비디오는 특유의 영상미로 외국 팬들을 끌어당겼다. 하지만 이들 뮤직비디오가 편당 수억 뷰를 기록하는 동안 한국 엔터사가 이를 통해 직접 올린 매출은 극히 미미했다. 영상 클릭 1회당 1~7원을 배분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튜브 수익 분배 정책 때문이다. 싸이가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로 전 세계 30억뷰를 기록해도 실제 수익은 얼마되지 않았다는 분석은 이런 배경에서 나왔다.
반면 2009년 설립된 글로벌 유통 채널 VEVO는 유니버설, 소니, 워너 등 세계적 음원 유통회사의 뮤직비디오를 통합 관리하면서 성장해왔다. 유튜브에 해당 기업들이 유통하는 뮤직비디오를 통합 공급하면서 브랜드 파워를 키워온 것이다. 이에 더해 유명 뮤지션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생중계하거나 스폰서십 계약을 맺고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사업을 통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 내에서 VEVO는 뮤직비디오 케이블 채널인 MTV의 강력한 경쟁자로 평가될 만큼 브랜드 가치가 높다. 그 덕분에 VEVO 브랜드 채널 광고 수입은 일반 광고 수익에 비해 최대 8배 높게 책정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CPA 설립으로 인해 향후 한국 아티스트와 기획사도 유튜브 등 플랫폼에 대해 협상력을 키우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인기를
[박창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