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디앤루니스 롯데월드몰점 |
영풍문고는 지난 2월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2월 7일 이사회에서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서울문고 지분 27.78%를 취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정거래 위원회에 기업 결합 신고를 완료함에 따라 3월 15일 해당 내용을 공시했다. 이어 영풍계열사 씨케이가 22.22%의 지분을 매입함으로써 영풍그룹은 서울문고의 50%의 지분을 보유하게 됐다.
영풍문고와 씨케이 측은 공시에서 지분 취득 목적을 각각 '경영참여'와 '투자'로 밝힌 바 있다. 서울문고가 영풍그룹의 일원이 되는 형태로 향후 국내 대형서점은 교보문고와 영풍문고 양자구도로 재편될 전망이다. 20일 영풍문고와 서울문고 측은 "향후 서울문고의 운영은 서울문고와 영풍문고측이 공동대표, 공동경영 체제로 이어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영풍문고 스타필드하남점 |
올해 26주년을 맞이하는 영풍문고는 최근 공격적인 매장 오픈으로 전국 37개, 4월 내 오픈 확정점을 포함하면 42개의 매장으로 국내 최다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문고는 반디앤루니스 브랜드로 전국 13개 매장과 온라인 서점을 운영 중이다.
또한 영풍문고측은 현재 진행 중인 예스24와의 중고도서 매입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인터넷 서점을 통해 구매한 도서를 영풍문고 오
[김슬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