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김진선 기자] 배우 강필석이 어느 때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뮤지컬 ‘곤투모로우’ ‘씨왓아이워너씨’에 오르고 있으며 오는 5일 개막하는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연습에 한창이다. 너무나 다른 작품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강필석은 “공연은 즐거우니까”라고 답하며 웃어보였다. 데뷔 12년차 베테랑 배우고 꾸준히 사랑받은 강필석이지만, 여전히 순수함이 묻어났고 작품에 대한 열정은 더 뜨거워졌다.
강필석은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갓스펠’ ‘유린타운’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김종욱 찾기’ ‘내마음의 풍금’ ‘쓰릴미’ ‘닥터 지바고’ ‘번지점프를 하다’ ‘아가사’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 등과 연극 ‘레드’ ‘프라이드’ ‘스피킹 인 텅스’ ‘지구를 지켜라’ 등에 이름을 올렸다. 초연작 뿐 아니라 각기 다른 색을 내는 작품이 다수에 출연했다. 대학로에서 꾸준히 작품을 통해 관객들을 만난 강필석의 발자취가 작품을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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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맨티스트였으면 좋겠다(웃음). 아마 작년부터 작품이 이어져 못 쉰 거 같다. 예전에 의도치 않게 쉰 적 있어서 무대는 계속 오르고 싶은 생각이다. 공연은 즐거우니까.”
공연은 즐겁다고 웃어 보인 강필석이지만, 사실 ‘곤투모로우’는 쉽지 않은 작품이었다. 시대의 느낌 뿐 아니라 무대까지 결코 가벼울 수 없고, 메시지 역시 놓칠 수 없기 때문. 때문에 강필석 역시 작품에 대한 고민을 놓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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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너무 아는 분은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다. 나 역시 한국사를 다시 봤다. 김옥균이라는 인물부터 홍종우까지. 자료가 많지 않았지만 말이다. 뿐만 아니라 원작 ‘도라지’보다 홍종우라는 인물이 커졌다.
하지만 극 중 강필석은 보편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았다. 어느 누가 작품을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지점 말이다.
“역사 드라마가 아니었으면 전세계 누가 와서 봐도, 어디에도 있던 일인 것 같다. 연출도 그런 얘기를 만들려고 한 것 같다. 가지려는 자와 악의 중심, 어쩔 줄 모르는 그 단순한 구조 말이다.”
특히 ‘곤투모로우’는 극 중 흐르는 드라마와 인물들에 대해 고민하다보면 누구하나 ‘악역’이라 평하기 쉽지 않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인물에 대한 평가도 달라질 수 있으며, 그에 대한 해석도 변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인물에 대해서는 당장보다, 시간이 흐른 이후에 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김옥균이 만약 갑신정변을 성공시켰으면 어땠을까. 그가 영웅이 됐을 수도 있지만, 또 일각에서는 실패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김옥균, 고종, 홍종우, 심지어 이완까지, 우리를 잘 살게 하려고 한 목적은 있지만 그 방식이 달랐다고 생각한다.”
‘곤투모로우’는 제목처럼, 역사와 현재, 또 미래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강필석의 생각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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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 때문에 시대의 목소리를 내는 연극, 뮤지컬에 대한 힘도 중요하다. 어느 장르보다 관객과 밀접하게 호흡하고
“연극이나 뮤지컬 등이 관객들에게 무엇을 선도하는 것보다, 생각할 거리는 던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생각 좀 해봐’ ‘바꿔야 해’라고 한다면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 않겠나. 우리는 그런 상황에서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다.”
김진선 기자 amabile1441@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