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지식산업센터전문컨설턴트 형국진 본부장 |
이어지는 저금리 속에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공급도 함께 늘면서 투자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전국적으로 분양시장에 돌풍이 불면서 수익형부동산 인기가 더 높아지고 있다. 최근 분양한 단지들마다 상당한 경쟁률을 기록하는가 하면 조기 완판하는 단지들도 등장하고 있다.
부동산 선택 요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역세권, 단지내 편리한 편의시설을 위한 규모, 마지막으로 분양가격으로 수익형부동산 선택의 3대요소라 할 수 있다고 지식산업센터 전문컨설턴트 형국진 본부장은 말하고 있다.
서울에서 가장 시장중심에 있는 문정지구, 로봇,IT 등 신성장동력 산업과 관련된 기업이 들어서는 미래형업무단지 이면서 서울 구의동 동부지방 법원,등기소,검찰청이 2017년초에 문정지구로 이전을 하면서 변호사,법무사,세무사 등 문정동으로 관심을 보이며 상가 및 오피스도 분양률이 거의 90%에 달한다고 한다.
단지내 3만5천평 규모의 근린공원과 조각공원 및 탄천까지 있어 쾌적한 업무환경이 가능하며 KTX수서역(2016.6개통예정)과 문정역이 있어 교통편도 편리하다. 가든파이브의 마지막 핵심 전략이었던 문정지구가 분양이 순조롭게 되면서 분양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고 한다. 문정지구는 소기업을 위한 섹션오피스 및 중기업 및 중견기업까지 스페이스가 가능한 중대형평수 현장들이 다양하게 있다고 한다.
1,2인 가구의 증가,베이비부머의 본격적인 은퇴,노인인구의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해 부동산 투자로 자본소득(시세차익)을 내기가 어려워지면서 수익형 부동산이 각광을 받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이라 하면 오피스텔,다세대주택,도시형생활주택,상가점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반면 아는 사람만 한다는 틈새시장으로 지식산업센터를 고수익 수익형부동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법인과 개인사업자 같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부동산 임대사업이기 때문에 일반 주택임대사업에 비하여 임대관리(차임관리 및 시설관리)의 편이성이 탁월하며, 수익율 또한 다른 부동산 상품에 비해 높다.
지식산업센터는 공장총량제와 준공업지역에만 지을 수 있는 특성상 서울의 자치구 25개중 준공업지역은 7개뿐이라 높은 희소성(공급제한)으로 호재만 발생한다면 가격상승률은 타 부동산 상품들보다 높을 수 있다고 형국진 본부장은 말하고 있다.
기업들이 선호하는 여러요소들중 지식산업센터는 쾌적한 작업환경 제공 및 대도시 고급인력 확보가 용이하며, 공동 시설 이용으로 비용절감 및 원가절감과 효율성 증대 및 전반적 산업경쟁력이 증진되며 문정지구 처럼 단지가 구성된 현장은 유사업종 군락으로 인한 업종간 시너지 효과 발생으로 부가효과 까지 있다고 한다.
지식산업센터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실제 투자금이 낮다는 것이다. 예컨대 '문정 sk v1' 실사용면적 32.80제곱미터를 1억8천6백만원(부가세1018만원포함)에 분양받아 보증금1000만원 월세90만원에 세 놓을 경우 투자 수익률이 연 6.2%가 나오며 융자를 받을시 수익률은 올라가며 투자금 또한 4천만원으로 세금까지(취득세) 납부가 가능하다.
''향후 금리가 인상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임차인들 이탈이 적을 수 있는 접근성이 높은 역세권 입지의 상품을 선택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역세권이나 근린공원 및 각종편의시설이 좋으면 출퇴근 등 접근성도 뛰어나고 근무환경이 쾌적해 장기임차가 많어져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특성상 수익형부동산으로 지식산업센터가 생소한 분들은 지식산업센터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장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success2878) 1600-5155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