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을 이긴 두 여인' / 홍상화 (한국문학사)
책은 60년 분단의 상흔을 비롯한 세상 모든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여성들의 모습을 깊이 있게 그렸습니다.
아직 분단의 상처를 아직 치유하지 못한 현실에서 작가는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다음 세대에게 절실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스냅' / 매튜 헤르텐슈타인 (비즈니스북스)
저자는 사진을 찍을 때처럼 매우 짧은 순간에 포착한 외부 단서로 판단하는 우리의 예측 능력이 얼마나 강력할 수 있는지를 증명합니다.
저자는 인간이 신체나 행동 신호를 포착하는 훈련을 통해 더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수십 년 전 찍은 사진 한 장, 1분짜리 비디오 등의 사소한 증거에서 무궁무진한 내용을 판단하는 방법과 인간의 통찰력을 담았습니다.
'더 소중한 삶을 위해 지금 멈춰야 할 것들' / 앨런 번스타인·페그 스트리프 (청림)
책은 우리가 맹목적으로 믿어온 끈기라는 가치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저자는 최신 심리학과 뇌 과학을 바탕으로 우리가 왜 답이 보이지 않는 일과 인간관계를 그토록 끈질기게 붙잡고 놓지 못하며 더 소중한 기회를 잃어버리는지를 설명합니다.
책은 무의미한 집착을 성공적으로 그만둘 수 있는 '그만두기 기술'과 함께 더 소중한 삶의 목표를 깨닫는 방법을 전합니다.
'스토리텔링 진화론' / 이인화 (해냄)
소설, 영화, 게임 등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 산업의 약진은 눈부실 정도입니다.
저자는 책에서 서사 창작의 핵심원리와 도구의 진화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는 창작을 현대 과학의 논리로 재해석함으로써 좋은 스토리란 무엇이고, 좋은 스토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의 근원적 물음에 대한 서사 창작의 원리를 객관적으로 전합니다.
'한국의 국보' / 이광표 (컬쳐북스)
숭례문 부실 복원을 계기로 국보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국보는 우리 생활, 사회 현장 속으로 더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저자는 이제 국보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치와 이념을 버릴 것을 요구합니다.
[ 박통일 / tong1@mb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