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드는 앱을 하나 찾기 위해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 받아 실행해보고 삭제하기를 몇 번씩 반복합니다. 반복되는 ‘앱 내려받기-실행-삭제’ 과정에 이용자의 스트레스와 피로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 그래서 이러한 불편을 덜기 위해 스타플에서 앱플러스가 출시됐습니다.
앱플러스 주요 기능으로 첫째는 할인∙무료 앱 정보로서 오늘만 무료, 할인된 앱 정보는 물론 놓치기 아까운 다양한 앱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존에 할인 앱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할인된 앱을 모두 다 보여줘서 그 가운데 사용자가 걸러서 다운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앱플러스는 기존 할인/무료 앱 중에 사용자가 재미있게 쓸 수 있을만한 앱들을 골라 추천해준다는 점에서 타 서비스와 차별성을 갖습니다.
또한 앱플러스의 가장 특징적인 기능으로 폴더 구독을 들 수 있습니다. 앱플러스에서는 테마에 따른 ‘폴더’가 운영되어 존재하며, 폴더는 사용자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구독됩니다. 사용자가 구독하는 폴더에 앱이 새롭게 추가가 되면 앱 폴더 구독자에게 알림 기능으로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줍니다. 사용자 취향에 맞게 여러 개의 폴더를 구독할 수 있으며, 사용 중 좋은 폴더∙앱일 경우에 SNS(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카카오톡) 연동을 통해 외부로 추천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앱플러스 사용자는 폴더구독뿐 아니라 폴더운영도 가능합니다. 특정 주제에 맞게 추천하고 싶은 앱이 있다면, 폴더를 만들어 앱을 추가해 운영하면 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폴더 운영자는 본인이 알고 있는 좋은 앱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줄 수 있으며, 앱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 지인들끼리 추천하고 싶은 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폴더 구독 및 운영 사례의 첫째로는 거시적 관점의 추천앱 폴더운영을 들 수 있는데, 예를 들어 A가 운영하고 있는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앱’이라는 폴더에 관련 추천앱을 모아두면, 다이어트를 계획 중이거나 진행하고 있는 이용자들이 구독이 가능하게 하는 식입니다. 해당 폴더에 앱이 새롭게 추가 될 때마다 구독 폴더에 앱이 추가되었다는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시적 관점의 추천앱 폴더운영 방식은 앱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 A, B, C는 서로 친구사이라고 가정할 때, 이 세 명은 친구에
마지막으로, 각각의 앱 폴더마다 커뮤니티 기능이 제공됩니다. 같은 폴더를 구독하는 사용자들끼리 앱 사용 팁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앱 폴더에 대한 의견 등을 통해 운영자와 구독자 간에 피드백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