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방영된 MBN의 명품 다큐 `청와대의 밥상`이 종편 4사 프로그램 주말 순위에서 전체 3위를 차지했다. 뉴스 프로그램은 종편 4사 중 1위를 기록했고, 종편 전체 프로그램별 시청률 상위 10개 중 5개가 MBN 프로그램일 정도로 MBN 시청률이 주말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상승세로 접어들었다.
시청률 조사 전문기관인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3일 종편 4사 방송 중 시청률 1%를 돌파한 프로그램은 5개로 MBN의 `청와대의 밥상`이 두 차례 시청률 1%를 넘어섰다. 오후 4시에 방송된 `청와대의 밥상` 본방은 1.046%, 밤 11시 재방송이 1.079%를 기록해 명품 다큐에 대한 시청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종편 개국 초기부터 MBN 프로그램이 시청률 1%를 넘어선 것은 상당한 성과"라며 "채널 배치가 지상파보다 불리하고 케이블TV 가입자뿐만 아니라 전체 시청자를 기준으로 조사한 수치이기 때문에 지상파 시청률로 환산하면 10%대에 이르는 높은 시청률"이라고 해석했다.
뉴스 프로그램에서도 MBN이 단연 강세다. `MBN 뉴스`(오후 5시)는 `TV조선 9시뉴스` 등 종편4사 전체 뉴스 프로를 따돌리고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또 `MBN 뉴스 8`과 `정오 뉴스` `뉴스메이커 말말말` 등 모두 4개 뉴스 프로가 종편 4사 전체 시청률 20위 안에 들었다. 다른 종편 중 20위 안에 든 뉴스 프로는 `TV조선 9시뉴스`와 `JTBC의 정오 뉴스` 2개뿐이다.
MBN 평균 시청률도 오름세를 타고 있다. 3일(토) 평균 시청률은 0.415%를 기록해 종편 4사 가운데 2위, 지상파를 모두 합친 전체 순위에서도 14위를 기록해 지난 2일 16위에서 두 계단 올라섰다. 이처럼 MBN 시청률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은 17년 보도채널 노하우를 갖고 있는 뉴스 프로와 함께 드라마(왓츠업, 갈수록 기세등등 등), 예능(충무로와글와글) 프로그램이 주말부터 방송을 타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MBN은 5일(월)부터는 신동엽과 김수미가 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