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SPC그룹은 AI 기술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9일 서울 을지로 STK타워에서 열린 MOU 체결식은 SKT 유영상 CEO와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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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T 유영상 CEO(오른쪽)와 SPC 그룹 허희수 부사장이 계약서에 서명하는 모습 / 사진 = SK텔레콤 |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휴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미래 리테일 시장의 혁신을 선도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솔루션 상품 개발 ▲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Task Force) 구성 등 네 가지 주요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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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T 유영상 CEO(오른쪽)와 SPC 그룹 허희수 부사장이 MOU를 마친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 / 사진 = SK텔레콤 |
예를 들어 SPC의 해피포인트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및 매장 정보와 보유 포인트 현황 등을 대화 기반의 자연어로 확인하고,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맞춤형 혜택을 추천하는 등 혁신적인 AIX(AI Experience)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SPC그룹의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관리 노하우와 SKT의 B2B 인프라를 결합해 ▲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기반 점포관리 솔루션 ▲ AI 기반의 재고관리 솔루션 ▲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FaaS (Franchise as a service) 솔루션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하나의 바코드로 양사의 멤버십 서비스(T멤버십, 해피포인트)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고, 미사용 쿠폰 리마인더(reminder) 기능을 도입하는 등 고객의 편의와 혜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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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왼쪽에서 다섯 번째), SKT 유영상 CEO(왼쪽에서 여섯 번째)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 사진 = SPC |
SKT 유영상 CEO는 "이번 협력은 각 분야의 1등 사업자 간 시너지를 통해 성공적 AI 전환을 이뤄내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에이닷을 포함한 SKT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은 "각 사업 분야
[정주영 기자 jaljalaram@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