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은행권 연도별 전자금융사고 횟수 [자료 제공 = 양정숙 의원실] |
19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올해 7월까지 국내 시중은행, 특수은행, 인터넷 은행 등 총 13개 은행에서 발생한 전자금융사고는 총 421회에 달했다. 이 가운데 시중은행에서 발생한 전자금융사고는 247회로 전체의 58.6%를 차지했다. 인터넷뱅크와 특수은행은 각각 105회, 69회로 집계됐다.
시중은행 중에서는 우리은행의 전자금융사고가 72회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한은행(44회), SC제일은행(43회), 하나은행(34회), 국민은행(31회), 씨티은행(23회) 순이었다.
인터넷 은행에서는 카카오뱅크가 52회로 전자금융사고가 가장 많았고 케이뱅크(37회), 토스(16회)가 뒤를 이었다.
특수은행은 산업은행의 전자금융사고가 32회로 전체의 46.3%를 차지했고 NH농협은행은 15건이었다.
은행권의 연도별 전자금융사고 건수는 2017년 68회에서 2018년 107회로 증가했다가 2019년 54회로 줄었으나 2020년 67회, 지난해 76회, 올해는 7월까지 49회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전자금융사고의 유형은 프로그램 오류, 시스템·설비 장애, 외부 요인, 인적 재해, 정보기술(IT) 사고 등으로 대부분 프로그램 오류와 시스템 문제가 많은 편이다. 금융사고가 터진 뒤 복구되기까지 걸린 시간이 24시간 이내인 경우다 대다수였지만, 하루 이상 걸린 경우도 28회나 됐다. 이 가운데 20회가 시중은행에서 발생했다. 개별 은행으로는 우리은행이 12회로 전체의 60%를 차지했다.
우리은행은 2018년 정보 유출 사고로 인한 '인터넷뱅킹 대량 부정 접속 발생' 사고의 경우 복구에만 33일이 걸려 최장 시간을 기록했다. 하나은행도 2017년 프로그램 오류로 '금리 감면 누락 발생' 사고가 생기면서 복구에 27일이나 소요됐다.
올들어서도 은행권에선 크고 작은 전자금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우리은행에선 지난 2월 청년희망적금 신청자격 정보 조회 지연이 발생했다. 농협은 지난 3월 에스크로 업무담당 직원이 본인의 거래 내역을 무단으로 변경하는 사고가 났다. 국민은행에선 지난 4월 비대면 대환대출 신청 때 절차 오류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수협에선 지난 6월 프로그램 오류로 '헤이 적금' 상품의 자동이체 실적 반영을 누락해 지급이자가 적게 계산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양정숙 의원은 "은행이 멈추면 우리나라 경제시스템이 셧다운 된다"면서 "은행의 전자금융사고가 이렇게 빈번히 발생하
양 의원은 "은행 사고가 매년 이어지고 원상 복구에 최장 한 달 넘게 걸리는 동안 국민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국민이 입었을 피해에 대한 보상과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이 수립되도록 금융당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임영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