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5공구 건설 현장에 도입한 TBM 장비 모습 [사진 = DL이앤씨] |
15일 DL이앤씨에 따르면, GTX-A 5공구 가운데 광화문과 시청, 숭례문을 지나는 서울 도심 4,265m 구간에 '그리퍼(Gripper) TBM' 공법을 적용했다. 그리퍼 TBM(굴착직경 11.6m)은 저진동 기계화 시공을 통해 광화문, 남대문 등 주요 문화재의 굴착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국내 복선철도공사에서 그리퍼 TBM 공법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한 GTX-A 6공구 중 한강하부 1314m 구간에는 '쉴드(Shield) TBM' 장비를 적용했다. 쉴드 TBM(굴착직경 8.2m)은 터널 굴착과 함께 미리 만든 터널 벽 조
DL이앤씨 관계자는 "국내는 물론 싱가폴 등 해외에서 쌓은 TBM 시공 경험을 토대로 GTX-A 노선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준공할 방침"이라며 "앞으로 TBM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수주 경쟁력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