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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기지에 정차해 있는 신림선 도시철도 전동차 모습 [사진 = DL이앤씨] |
DL이앤씨는 서울대역부터 영등포구 샛강역을 연결하는 총 7.8㎞ 길이의 신림선을 지난 28일 공식 개통했다고 31일 밝혔다.
신림선은 DL이앤씨가 수익형 민간투자(BTO) 방식으로 추진한 디벨로퍼 사업이다. DL이앤씨가 주간사로 있는 남서울경전철이 준공과 함께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한 뒤 30년 동안 노선을 운영하며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총 사업비는 8328억원이다.
특히 신림선은 서울 도시철도 최초의 고무차륜 전동차를 도입해 운행한다. 고무차륜 경전철은 철도 열차 바퀴가 고무 타이어로 된 열차로, 주행 소음이 적고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 국내 최초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을 도입해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영된다.
신림선이 개통하면서 서울 영등포구와 동작구, 관악구 등 서남권 지역의 교통난이 크게 개선되고 환승정거장 4개소를 포함한 11개 정거장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최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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