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LG디스플레이] |
LG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 매출 6조4715억원, 영업이익 383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543억원,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1조 2108억원이다.
작년 1분기 대비 매출은 5.98%, 영업이익은 무려 92.67% 줄었다. 계절적 비수기 진입 및 전방 산업의 수요 부진으로 제품 출하가 감소했고, LCD 패널 가격의 하락세가 지속된 것이 원인이다.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조치 등 대외 변수에 의한 물류·부품 수급 문제도 영향을 미쳤다.
매출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 26%, IT용 패널 48%,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6%이다.
올해 1분기 글로벌 OLED TV 세트 판매량은 40% 이상 증가했지만, TV용 OLED 패널 출하량이 전년 동기(27%) 대비 감소했다. TV 업체의 보수적인 재고 정책으로 공급 계약은 이미 체결됐으나 물품이 이전되지 않았고, 1분기 매출에도 영향을 미쳤다.
↑ 2021년 1분기~2022년 1분기 LG디스플레이 부문별 분기 매출 비중. [자료 출처 = LG디스플레이] |
이에 따라 대형 OLED 부문에서는 2분기부터 '중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통해 화면밝기를 30% 높인 OLED.EX를 전 모델에 적용해 출하량과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중소형 OLED의 경우 모바일 부문에서는 하반기 신모델 공급을 확대하고, 차량용 OLED 부문에서 프리미엄 시장 선점에 나선다. LCD 부문에서는 하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거시경제 불확실성 및 공급망 위기 등으로 시장의 변동성이 큰 상황이지만 위기관리를 강화하고 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선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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