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이 자체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메타버스 사업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기존에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MZ(밀레니얼+Z)세대와 소통하고 이해 폭을 넓히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 왔다면 최근에는 가상세계 플랫폼에서 기업의 미래 성장 먹거리를 찾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자체 구축한 메타버스 플랫폼 '신한 메타버스'(가칭)의 1차 베타(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신한 메타버스'는 금융과 비금융 영역을 연결해 가상 공간에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직관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동시에 많은 인원이 접속해도 수용할 수 있고 별도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Web)으로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 고객 접근성을 높였다고 신한은행은 설명했다. 신한 메타버스에는 누구나 21일까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구글, 애플, 카카오톡 등을 통해 간편 로그인 인증 방식으로 접속할 수 있고, 이후 자신의 캐릭터를 선정하면 3차원 오픈형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베타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모임·휴식이 가능한 최초 진입 공간 '스퀘어', 서소문 디지로그 지점 이미지를 차용한 은행 지점 '브랜치', 한국야구위원회(KBO)와 함께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야구장', GS25 편의점 공간 '스토어' 등이다. 특히 GS25와 연계한 '스토어' 서비스에서 이용자는 진열된 편의점 상품을 실제로 구매할 수 있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은 이날 자체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자회사 '빗썸메타'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빗썸이 170억원을 단독 출자해 설립한 빗썸메타는 이용자들이 직접 생산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소셜형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김혜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