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시중 은행 계좌를 가진 금융소비자들이 전국 우체국 지점 창구에서 입출금 송금 같은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기존에는 우체국 계좌를 가진 고객들만 우체국 지점 창구에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었다.
11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 등 4개 은행, 우정사업본부, 금융위원회는 국내 우체국 전 지점이 입출금 송금 등 은행의 단순 업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에 최근 공감대를 이뤘다.
은행과 우정사업본부가 위탁 업무 범위와 일정 등을 최종 합의하면 올해 안에 우체국에서 은행의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연계 등 작업에 나서게 된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올해 안에 몇개 우체국이 시스템적으로 입출금과 같은 간단한 업무를 대행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다만 아직 은행과 우정사업본부가 세부적인 합의에 도달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시행 일정 등에 대한 논의는 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은행과 은행연합회,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우체국에 은행의 업무 일부를 위탁하는 사안을 두고 논의해왔다. 은행들이 디지털 전환을 내세워 지방을 중심으로 영업점포를 폐쇄함에 따라 스마트폰이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조작에 익숙지 않은 노인 등 금융 취약계층이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시중 은행들은 코로나19가 확산한 이후인 2020년에 332곳, 2021년 1∼10월에는 238곳의 문을 닫은 것으로 조사됐다.
영업점을 폐쇄하려는 은행과 수익을 늘리려는 우정사업본부 입장에서는 업무위탁이 모두에게 유리하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가 은행 업무를 우체국 모든 지점에 위탁해야한다고 주장하면서 그간 논의가 답보상태에 머물렀다.
은행은 점포를 주로 폐쇄하고 있는 지방에서만 우체국이 업무를 대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우체국도 은행과 같이 예·적금 상품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 대행 지점이 늘어나면 그만큼 고객을 빼앗길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우체국 전 지점에서 위탁업무를 하게 되면 은행 점포가 많은 수도권에서도 고객이 거주지에서 가까운 우체국을 찾
[김혜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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