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가 본격적인 디지털금융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한다. 기업공개란 일정 규모의 기업이 상장절차 등을 밟기 위해 시행하는 외부 투자자들에 대한 첫 주식공매를 말한다.
케이뱅크는 7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해 국내외 주요 증권사에 입찰제안서(RFP)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이달 중 증권사의 제안서를 받아 다음달 중 주관사단을 선정할 예정이다. 입찰제안서 발송은 상장을 진행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구체적인 상장 일정은 대표주관 계약 체결 이후 확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17년 4월 출범한 케이뱅크는 지난해 7월 인터넷은행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인 1조2500억원 유상증자를 통해 경영 정상화에 성공한 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케이뱅크는 유상증자 이후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84억원의 흑자를 기록하며 지난해 첫 연간 흑자전환이 유력한 상태다. 여러 사업자와의 제휴, 경쟁력 있는 상품·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2020년 말 219만명이었던 고객을 지난해 말 기준 717만명으로 늘렸다. NHN데이터에 따르면 케이뱅크앱은 지난해 설치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 4위에 오르기도 했다. 케이뱅크 고객이 급증한 데는 가상자산 거래소 1위인 업비트와의 제휴 효과가 컸다는 분석이다.
고객수 확대에 케이뱅크 여수신 잔액도 크게 늘었다. 여신 잔액은 2020년 말 2조9900억원에서 지난해 말 7조900억원으로 늘었고, 같은 기간 수신 잔액은 3조7500억원에서 11조3200억원으로 확대됐다.
서호성 케이뱅크 행장은 지난 3일 신년 메시지를 통해 대내외 금융환경을 고려해 탄력적인 기업공개 추진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대내외 금융환경을 고려해 탄력적인 기업공개가 가능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며 "기업공개 성공을 통해 디지털금융플랫폼으로 확실히 자리잡겠다"고 말했다.
케이뱅크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면 국내 인터넷은
[명지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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