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진압용 설비 [사진 = 반도건설] |
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충북 충주에서 있었던 전기차 화재를 비롯해 2년 동안 국내 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총 13건 발생했다. 리튬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의 경우 화재 발생시 순간 최대 온도가 2000도에 육박하고 고온 열폭주로 인해 일반화재에 비해 진화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진압 설비도 도입하고 있다. 자동 작동 팬(fan)과 파이어커버(질식소화포)를 결합한 방식으로 자동 작동 팬은 화재 발생시 상단 센서가 연기를 감지해 환기팬이 자동으로 작동해 연기와 유독가스로 인한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다. 또 충전시설 인근에 비치한 파이어커버를 발화 지점에 덮으면 초기 진화가 가능하다.
반도건설은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진압 설비를 충남 내포 반도유보라 주상복합 건물에 첫 적용하고, 앞으로 시공하는 전 현장으
박현일 반도건설 대표는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진압용 설비 외에도 각 현장에 맞는 친환경 안전설비 도입을 위해 협력사와의 협업을 지속할 것"이라며 "친환경 건설시장을 선도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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