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치앤코가 수도권 거주 MZ세대 1000명 대상으로 금융 생활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MZ세대 2명중 1명은 '거의 모든 금융 서비스를 언택트로 이용한다'고 답했다.[자료 제공 = 리치앤코] |
법인보험대리점 리치앤코는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 거주 20~30대 남녀 직장인 100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MZ세대 2명 중 1명(약 51%)이 '금융 서비스의 90% 이상을 언택트 방식으로 이용한다'고 답했다고 20일 밝혔다.
MZ세대로 대표되는 20~30대들은 비대면 방식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풀이된다.
설문 응답자들은 '보험'도 주로 언택트 방식으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언택트 방식으로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보험 서비스(복수응답)'를 묻는 질문에는 보험금 청구(63%)가 가장 많아 1위를 차지했고, 2위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40%), 3위 미니보험 가입(37%) 순으로 꼽혔다. '언택트 방식으로 보험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없다'는 답변은 16%에 불과했다.
'보험 상품 비교 등의 보험 서비스가 점차 언택트로 전환될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매우 그럴 것이다(59%)', '다소 그럴 것이다(28%)' 등 긍정적인 답변이 과반수 이상으로 집계됐다. 향후 '언택트 보험 시장이 유망할 것 같은지'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비율이 85%에 육박했다.
언택트 서비스 이용 빈도를 묻는 질문에서 더 나아가 '언택트 방식으로 일하는 것'에 대한 선호도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언택트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영업 직군)에 지
[전종헌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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