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유닛리더들이 본부회의를 마치고, 유닛리더 아바타들이 모여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 생태계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디지털경험본부 조직에 메타버스 전담조직 '디지털혁신TFT'를 신설했다고 6일 밝혔다. 디지털혁신TFT는 ▲원천기술 보유업체와의 비즈니스 협력·투자 방향 검토 ▲프라이빗뱅킹(PB) 고객을 위한 세미나·강연 및 상담서비스 ▲'MZ세대' 고객과 소통을 위한 체험공간(컬처뱅크, 클럽원, 하나드림타운 등) 구축 ▲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영업지원(마이브랜치, CRM 연계) 등 다양한 접근방식을 검토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메타버스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내부 회의, 주말 자율연수 프로그램 등에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다.
디지털혁신TFT는 "조직 신설은 비대면, 가상현실 등에 익숙한 'MZ세대
'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적극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단순히 가상의 은행 점포를 만들거나 회의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기존 금융권의 접근 방식을 넘어 관련 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장기 과제를 도출해 단계별로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