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4공급대책 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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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일 서울 노원구 태릉CC와 주변 일대 전경. 이곳은 지난해 8·4 공급 대책에서 발표된 신규 택지 중 가장 규모가 큰데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반발 등으로 1년째 사업에 진전이 없다. [박형기 기자] |
국토부는 "지자체와 계속 협의를 하고 있다"며 "8월 중으로 공급 규모 등 상세한 계획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 핵심 관계자는 "태릉과 관련해 서울시 입장은 기존과 바뀐 게 없다"며 국토부가 추진 중인 주택 공급에 선을 긋는 모양새다.
용산 캠프킴 용지(3100가구) 역시 개발 밑그림을 담은 지구단위계획과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용산 지구단위계획 열람안에 따르면 용산구는 이 땅을 상업지역으로 용도 지정하고 상업·업무·문화 등 전략 용도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주택 공급용으로 쓸 땅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
거센 주민 반발에 '백지화'된 사례도 나왔다. 정부는 올해 6월 정부과천청사 일대 4000가구 공급 계획을 철회하고 과천지구 등 대체 용지를 마련해 목표 가구 수를 웃도는 43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주민들은 협의 없이 공급 계획이 발표됐다며 '시장 주민소환'까지 추진하며 강하게 맞섰다.
소규모 필지라고 공공주택 건립이 원활한 것도 아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보유한 여의도 용지(약 8200㎡)가 대표적 사례다. 국토부는 이곳에 공공주택 3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으나 여의도입주자대표회의 등 주민들은 이에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아파트 외벽에 내걸며 항의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치솟는 집값을 잡는 역할은 기대할 수도 없다. 2일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8·4 공급 대책 발표 직전인 지난해 7월 말 3억8026만원에서 11개월이 지난 6월 말 4억2606만원으로 12.05% 올랐다.
8·4 공급 대책이 사실상 실패한 이유로는 3가지가 꼽힌다. 먼저 임대주택에 대한 국민 거부감을 간과했다. 태릉CC나 정부과천청사 등은 지구 지정도 안 된 상태라 임대주택이 어느 정도 비율로 들어갈지는 전혀 결정된 바 없다. 그럼에도 현 정부가 주택의 공공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신규 택지에도 공공임대주택이 대거 들어올 것이란 인식이 주민들 사이에 퍼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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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주민들에게 약속한 인센티브도 충분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8·4 공급 대책의 하나인 '공공재건축'은 용적률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 임대주택 비율을 높인다는 개념이다. 기존 재건축 방식 기준으로는 재건축 이후 전체 가구 수의 10% 정도가 임대물량이었다면, 공공재건축을 통해 가구 수가 대폭 늘어나도 전체의 25%가 임대주택이 되는 식이다. 하지만 대다수 재건축 아파트 소유자들은 분담금을 더 내더라도 용적률이 낮아 쾌적하고 임대주택 부담도 없는 기존 재개발을 선호했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공공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강남 서울의료원이나 정부과천청사 용지 등 핵심지에 임대주택을 공급한다는 엉뚱한 대책이 나
[김동은 기자 / 이축복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