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이동걸 산은 회장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서울 동대문 소재 브랜디 동대문 풀필먼트 센터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약식을 체결했다. 산은과 네이버가 협약식을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약식에 따라 양사는 동대문의 전통물류를 첨단 풀필먼트(일괄통합) 시스템으로 탈바꿈하고 디자인-제조-유통의 전 단계를 디지털화하기로 했다.
풀필먼트란 고객의 위탁을 받아 제품 보관부터 재고 관리, 배송, AS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뜻한다.
산은 관계자는 "동대문시장은 디자인, 소재, 제조, 유통 등 전 단계가 모두 반경 5㎞ 이내 지역에 집중돼 있는 세계적인 패션 클러스터이지만 최근 중국의 저가 패션 침투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네이버와 함께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동대문시장 매출 추정치는 2015년 30조원에서 2019년 15조원으로 반 토막이 났다.
양사는 패션, 물류 등 관련 뉴딜 분야 스타트업에 공동으
[윤원섭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