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사진 = 연합뉴스] |
13일 주택 및 김포 중개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상승세를 보이던 김포 주택시장은 지난달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의 GTX-D노선 발표 이후 일대 아파트 매물이 늘고, 호가는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다. 지난해까지 비규제 지역 풍선효과로 집값이 천정부지 뛰었지만, 이제는 교통 소외 지역의 중심으로 떠오르면서 실망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김포시 아파트 매매 거래건수는 1만 3619건으로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GTX-D 노선이 강남까지 연결될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된 영향이다. 하지만 GTX-D 노선 축소로 인해 매물이 증가하고 있다. 김포시 아파트 매매 매물 건수는 지난 7일 기준 5406건(아실 자료 참조)이다. 제4차 철도망 계획 발표 당일(5156건) 이후 보름 사이 매물이 250건이나 늘은 수치다.
정성진 어반매니지먼트 대표는 "김포가 조정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거래가 급격하게 줄었다"며 "서부권에 신도시를 비롯해 대규모의 주택공급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교통망이 불편한 김포 지역은 상대적으로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집값도 속절없이 하락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주간 통계를 보면 김포 아파트값 상승률은 이번주 0.01%까지 떨어졌다. 지난달 12일 이후 4주 연속 하락세(0.08%→0.06%→0.02%→0.01%)를 보였다.
주변 시세보다 호가를 낮춰 계약하는 단지도 나오고 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보면 김포시 장기동 청송현대홈타운2단지 전용 84㎡는 지난달 30일 3억9000만원(4층)에 거래됐다. 이는 직전 거래가(4억7700만원, 15층) 대비 1억원가량 하락한 가격이다.
운양동 리버에일린의뜰 전용 84㎡는 지난 5일 5억1000만원(9층)에 매매계약이 이뤄졌는데 같은 주택형이 지난 3월 25일 5억4500만원(7층)에 거래된 것과 비교해 3500만원 떨어졌다. 풍무동 김포풍무센트럴푸르지오 전용 84㎡도 몇 개월전까지 거래가가 8억원대를 유지하다 최근 7억원대에 손바뀜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포 풍무동 T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작년 GTX-D 노선이 들어설 것이란 기대감이 커 신혼부부와 젊은 층 수요가 몰리면서 매물이 크게 줄었다"며 "GTX-D가 김부선 노선 축소로 나오자 매물이 크게 증가하고 거래가격도 내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GTX-D 수혜를 기대했던 김포, 인천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이들은 GTX D노선의 서울 강남 연결과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등을 요구하며 주말마다 집단 행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 지난 1일 김포시청 정문 앞에 GTX-D 노선 계획 비판 문구를 적은 근조화환 50여개가 놓여 있다. [사진 = 김포시민 제공] |
이날 김포시청 정문에는 '목숨 걸고 출근한다', '김포·검단을 죽였다', '두량짜리 지옥철도' 등 GTX-D 노선 계획 비판 문구가 적힌 근조화환 50여개도 전시됐다. 이날 집회를 주도한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은 "인구 50만에 육박하는 서울 인접도시 중에 서울 직결철도가 없는 곳은 김포가 유일하다"며 정부에 날을 세웠다.
앞서 국토부가 지난달 발표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김포 장기와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것으로 계획됐다. 당초 인천시는 인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하는 'Y'자 형태의 110km 길이 노선을, 경기도는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68km 길이 노선을 요구했으나 둘 다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도 들끓고 있다. 현재까지 GTX-D노선 변경을 요구하거나 김포시 공무원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책임을 요구하는 청원만 10여개에 달한다. 인천 검단신도시 거주민이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2기 신도시 검단·김포한강신도시는 버리는 신도시입니까?'라는 제목의 청원을 제기해 3만8992명의 동의를 이끌어냈다.
김포·검단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0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D 원안이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를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 대폭 축소된 것으로 나타나 도민들의 실망감이 매우 크다"면서 "D노선은 동서를 잇는 사업인데 국토부가 이런 중용한 노선을 경기도민들의 바람과 달리 대폭 축소한 것에 대한 거센 반발이 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
그는 이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향후 최종 확정되기 전에 법률로 정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야 하고, 당연히 경기도지사와도 협의해야 한다"며 "국토교통부가 법률에 근거해 실질적 협의가 이뤄지도록 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robgud@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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