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소비자연대·소비자와함께·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3~26일 만 20세 이상 최근 2년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1000명을 대상으로 보험금 청구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 이내에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경험이 전체 응답의 47.2%에 달했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이하의 소액청구건이 95.2%에 이른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사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3%) ▲진료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등이었다. 즉 적은 금액의 보험금 청구는 시간이 없고 귀찮아서 포기하고 있다는 얘기다.
또 설문조사결과에 의하면 '현재 실손의료보험 청구가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했다.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78.6%에 달했다.
아울러 본인 동의 시 진료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금 청구 시 증빙서류를 전산시스템으로 발송할 경우 민간 핀테크업체나 보험업 관련단체에서 관련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기 보다는 개인정보보호가 잘되고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것을 선호했다.
한편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위한 보험업법 개정안은 20대 국회에 이어 21대 국회에서도 벌써 4개나 발의됐지만 의료계의 반대로 쉽지 않은 실정이다.
소비자단체
[류영상 매경닷컴 기자 ifyouare@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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