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그룹이 서울 서초구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용지에 배송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도심 내에 2시간이면 배송이 완료되는 시스템을 구축해 신선식품이나 식재료까지 추가 포장 없이 배송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하림은 또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가 일반적인 도시개발사업이 아닌 공공성 있는 인프라스트럭처 사업이며 용적률 상한선 적용 등은 특혜가 아닌 법에 근거한 인센티브라고 주장했다.
30일 하림산업은 김희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양천4) 주관으로 개최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에서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의 6대 비전 구상을 발표했다. △배송 쓰레기 발생 근본적 차단 △음식물 쓰레기 100% 재활용 △청정에너지 운송 △택배종사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 △첨단 융·복합산업의 인큐베이터 △농촌과 도시, 중소기업의 상생발전 가교 등이다.
하림 측은 해당 용지에 용적률 400%를 부여하고 개발 규모에 비해 공공기여가 부족하다는 서울시 주장을 반박했다. 김기만 하림산업 대표는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이 기존 국토계획법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잘못된 고정관념 때문일 것"이라며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복잡한 도시계획 절차를 일괄 심의해 의제로 처리하고 용적률이나 공공기여에서도 법령으로 정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개발을 유도하는 물류시설법 취지와 관련 규정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심재욱 서울시 도시계획국 시설계획과장은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 방식상 지하개발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다"며 "용적률에 들어가지 않는 지하 부분을 모두 포함하면 용적률은 1684%에 달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 지역을 연구개발(R&D) 단지로 키우려고 하는데 주변 연계성이나 차량 정체 심화 우려 등을 들어 용적률 400%, 50층 이하를 고수하고 있다.
또 서울시는 현대자동차가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개발 공공기여금으로 1조7491억원을 냈는데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하림이 서울시에 제출한 사업의향서에 따르면 화물터미널 개발 연면적은 140만7913㎡로 GBC의 1.54배에 달하지만
하림은 2016년 이 용지를 사들여 도시첨단물류단지를 만들겠다며 용적률 800%, 높이 70층을 서울시에 제안했다.
[김효혜 기자 / 이축복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