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서울 여의도 63한화생명빌딩에서 열린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출범식에서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과 구도교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대표(왼쪽 세번째부터) 등 임직원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제공 = 한화생명] |
한화생명에서 보험판매법인이 분리해 설립된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1일 서울 여의도 63한화생명빌딩에서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빅3 생보사 중에서는 보험상품개발과 판매를 분리한 첫번째 제판분리 사례다. 이날 행사에는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과 구도교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대표 등 주요 임직원이 참석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총자본 6500억원, 500여 개의 영업기관과 1300여 명의 임직원, 1만9000여 명의 보험설계사(FP)로 구성됐다. 이 회사의 FP 규모는 현 업계 1위 보다 20% 이상 많다. 또 매출액 규모도 지난해 약 1조원으로 현재 대형 GA 5개사 평균 매출액의 2배가 넘는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관계자는 "앞으로 손해보험 상품까지 판매 영역을 넓히게 된다면 매출과 이익 등에서 큰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판매전문회사로 출범하지만 기존의 전속채널이 가진 장점은 모두 가져가기로 했다. 대형 생명보험사가 지닌 FP교육 노하우가 가미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그대로 제공된다. 또 업계 최고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경쟁력 높은 수수료 지급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체 내부통제 시스템과 전문성을 보유한 컴플라이언스 조직을 보유해 불완전판매비율 등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5년까지 설계사 약 2만6000명, 당기순이익 2100억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삼성 현대 KB DB 등 9곳의 손해보험사와 상품 판매 계약을 맺었다. 손해보험 상품 판매가 시작되면서 이를 뒷받침할 손보제휴센터도 전국 각 지역단에 설치된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아우르는 상품 컨설팅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제판분리로 모 회사인 한화생명은 상품개발과 언더라이팅, 보험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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